HOME > 졸업후진로 > 대입센터시험

일본고등학교정보센터 - HED 02)552-1010

대학입학 공통테스트의 역사

일본에서는 1979년도부터 1989년도까지 실시된 국공립 대학을 대상으로 한 공통 제1차학력시험에 대신하여 1990년도부터 대학입시센터시험이 국공사립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되어 왔습니다.

그 후에 2021년도부터는 대학 입학자 선발에서는 그때까지의 대학입시센터시험에 대신하여 대학입학공통테스트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입학 공통테스트의 역할

1. 대학교육의 기초능력이 되는 지식·기능이나 사고력, 판단력, 표현력 등을 묻는 문제작성

2009년 고시의 고등학교 학습 지도 요령에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자질·능력을 근거로, 지식의 이해의 질을 묻는 문제나, 사고력, 판단력, 표현력 등을 발휘하여 해답하는 것이 요구되는 문제 작성을 실시합니다.

2. 각 대학이 실시하는 시험과의 적절한 조합에 의한 대입의 개성화·다양화

대학입학 공통테스트를 이용함으로써 논술, 면접 등을 실시하는 대학이나 학교 추천형 선발, 귀국 학생 선발·사회인 선발을 실시하는 대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학입학 공통테스트는 대학 입시의 개성화·다양화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3.국공사립 대학 및 공사립 단기대학 등을 통한 입시개혁

국공사립 대학·단기 대학 등의 이용수는, 2021년도 입시에서는 8 6 7대학·단기 대학이며(3월 3 1일 현재), 이용한 대학·단기 대학 등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4. 아라카르트 방식에 의한 각 대학에 적합한 이용

대학입학 공통테스트에서는 이용 교과·과목을 각 대학이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는 아라카르트 방식에 의해 각 대학이 그 대학·학부에 필요한 교과·과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대학입학 공통테스트 이용의 장점

대학입학 공통테스트를 이용함으로써 새로운 층의 학생 개척이나 전국적인 어필, 보다 더 면접 등에 중점을 둘 수 있는 등 여러가지 메리트가 있습니다. 시험의 이용 대학으로부터는 다음과 같은 호평을 얻고 있어 계속하여 입시 개혁에 공헌해 갈 것이라 합니다.

●지금까지 실시가 어려웠던 소논문이나 면접을 도입할 여유가 생겼다.
●응시자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응시자 수도 종전보다 증가했다.
●대학의 PR에 도움이 되어 이미지 업을 도모할 수 있었다.
●전 과목에 평균적인 학력을 가진 올라운드형 학생이 응시하는 등 종래와는 다른 층의 학생을 개척할 수 있었다.
●대학 자체 시험만으로 선발하는 것보다 광범위한 교과와 과목에서 선택함으로써 넓은 안목으로 수험자의 적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동일 대학·학부의 수험 찬스가 1회 증가한 것이 수험자에게 호평을 받았다.

각 대학에서의 이용 방법의 사례

●기초적인 학력을 폭넓게 평가하기 위해 대학입학 공통테스트의 출제 교과·과목을 종합적으로 활용.
●일반 선발의 모집인원 일부에 대해 대학입학 공통테스트의 특정 교과 · 과목을 선택.
●교과·과목에 여유를 두어 수험자가 자신 있는 것을 선택하게 한다.
●조사서와 대학입학 공통테스트로 제1차 선발을 실시하고 그 합격자에 대해 면접시험을 실시.
●공학부에서 대학입학 공통테스트인 수학·외국어를 선택, 대학이 실시하는 시험은 이과만 실시.
●모집 인원의 일부에 대해 대학입학 공통테스트와 대학이 실시하는 시험 중, 고득점을 합격 여부 판정에 사용.
●학교 추천형 선발에 대해서 대학입학 공통테스트인 국어·외국어만을 이용하여 대학이 실시하는 시험으로서 면접을 실시.
●대학입학 공통테스트에서 필요로 하는 성적 수준을 명시한 후, 대학입학 공통테스트 성적이 그 수준에 달한 사람은 대학이 실시하는 시험에 나가게 하고 대학입학 공통테스트 성적은 합산하지 않고 대학이 실시하는 시험의 성적만으로 합격 여부를 판정.
● 대학의 자주적인 판단에 근거하여 과년도의 성적을 당해년도의 입학자 선발에 사용.

국공, 사립 별 필요 교과 수는 다르다

공통테스트에서 어느 과목을 응시하면 좋을까요? 이것은 여러분이 수험하는 대학에서 결정합니다. 합격 여부 판정에 이용하는 공통테스트의 교과 수나 지정 교과(과목)는 대학별, 학부별로 다릅니다.
수험에 필요한 교과 수는, 국공립대학에서는 많은 대학이 5 교과 이상, 사립대학에서는 2~3 교과가 일반적입니다. 지정 교과(과목)도 대학에 따라 다릅니다만, 이과나 지리 역사·공민 등은 수험생의 공부 과목에 따라 수험할 수 있도록 복수 과목으로부터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단, 학부·학과의 성질상 특정 과목을 필수로 하는 경우가 보입니다. 아래 교과, 과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제교과·과목 등

교과 구분 출제과목 출제방법 등 교과선택의 방법 등 시험시간
(배 점)
국 어   「국어」 「국어종합」의 내용을 출제 범위로 하여, 근대 이후의 문장, 고전을(고문, 한문)을 출제한다(주2).   80분(200점)
지리
역사
「세계사A」
「세계사B」
「일본사A」
「일본사B」
「지리A」
「지리B」

「현대사회」
「논리」
「정치·경제」
「논리, 정치·경제」
「논리, 정치·경제」는, 「논리」와「 정치·경제」를 종합한 출제범위로 한다. 좌기 출제 과목의 10과목 중 최대 2과목을 선택하여 해답한다. 단, 동일 명칭을 포함하는 과목의 조합에서 2과목을 선택할 수는 없다. (주3) 또한, 수험하는 과목수는 출원 시에 신청할 것.
1과목선택
60분(100점)

2과목선택
130분(중 해답시간 120분)
(200점)
(주4)
공 민
수 학 「수학Ⅰ」
「수학Ⅰ·수학 A 」
「수학Ⅰ·수학A」은, 「수학Ⅰ」과「수학A」를 종합한 출제범위로 한다. 단, 다음에 기술하는 「수학A」 의 3항목의 내용 중, 2항목 이상을 학습한 자에 대응한 출제로 하여, 문제를 선택 해답하도록 한다. 〔경우의 수와 확률, 정수의 성질, 도형의 성질〕 좌기 출제 과목의 2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여 해답한다. 70분(100점)
「수학Ⅱ」
「수학Ⅱ·수학B」
「부기·회계」※
「정보관계기초」※
「수학Ⅱ·수학B」는, 「수학Ⅱ」와「수학B」를 종합한 출제범위로 한다. 단, 다음에 기술하는 「수학B」 의 3항목의 내용 중, 2항목 이상을 학습한 자에 대응한 출제로 하여, 문제를 선택 해답하도록 한다. 〔수열, 벡터, 확률 분포와 통계적인 추측〕

「부기·회계」는 「부기」 및 「재무회계Ⅰ」를 종합한 출제범위로 하여, 「재무회계Ⅰ」에 대해서는, 주식회사 회계의 기초적 사항을 포함하여, 「재무회계의 기초」를 출제범위로 한다. 「정보관계기초」는,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농업, 공업, 상업, 수산, 가정, 간호, 정보 및 복지의 8교과로 설정되어있는 정보에 관한 기초적 과목을 출제범위로 한다.
좌기 출제 과목의 4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여 해답한다. 단, ※가 붙은 과목의 문제 책자 배부를 희망하는 경우는, 출원 시에 신청할 것. 60분(100점)
이 과 「물리기초 」
「화학기초」
「생물기초」
「지학기초」
  좌기 출제 과목의 8과목 중 하기의 어느 하나의 선택 방법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해답한다.
A 이과①에서 2과목
B 이과②에서 1과목
C 이과①에서 2과목
및 이과②에서 1과목
D 이과②에서 2과목

또한, 수험하는 과목의 선택 방법은 출원 시에 신청할 것.
【이과①】
2과목선택
60분(100점)
(주5)

【이과②】
1과목선택
60분(100점)

2과목선택
130분(중 해답시간 120분)
(200점)
(주4)
외국어 「물리」
「화학」
「생물」
「지학」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한국어」※
(주6)
「영어」는, 「커뮤니케이션 영어Ⅰ」에 더해 「커뮤니케이션 영어Ⅱ」 및 「영어표현Ⅰ」을 출제 범위로 하여, 【리딩】과 【리스닝】을 출제한다. 또한, 【리스닝】에는, 영어 듣기 음성을 2회 들려주는 문제와 1번 들려주는 문제가 있다. 좌기 출제 과목의 5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하여 해답한다. 단, ※가 붙은 과목의 문제 책자 배부를 희망하는 경우는, 출원 시에 신청할 것. 「영어」
【리스닝】
80분(100점)
【리스닝】
(「영어」만)
60분(중 해답시간 30분)
(100점)
「독일어」「프랑스어」「중국어」「한국어」
【필기】
80분(200점)

대학 입시 센터 홈페이지(?뒷표지) 에 「레이와4년도 대학 입학자 선발에 관련된 대학 입학 공통 테스트 문제 작성 방침」 등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주1) 국어 및 외국어(「영어」제외.)는, 각 교과에 대해 1시험시간으로 하고, 지리역사 및 공민에 대해서는, 합쳐서 1시험시간으로 합니다. 수학 및 이과는, ①및 ②의 출제과목의 그룹별로, 외국어 「영어」는, 리딩과 리스닝으로 시험시간을 나눕니다. (주2) 「국어」의 출제분야별 배점은, 「근대이후의 문장(2문 100점), 고전(고문(1문 50점), 한문(1문 50점))」로 합니다.
또한, 국어의 출제분야 중, 대학이 지정한 분야만을 해답하는 경우에도, 국어의 시험시간은 80분입니다.
(주3) 지리역사 및 공민의 「과목선택의 방법 등」 란 중의, 「동일명칭을 포함하는 과목 조함」이란, 「세계사A」와 「세계사B」, 「일본사A」와 「일본사B」, 「지리A」와 「지리B」, 「논리」와 「논리, 정치·경제」 및 「정치·경제」와 「논리, 정치·경제」의 조합을 말합니다.
(주4)  「지리역사, 공민」 및 「이과②」의 시험시간에 있어서 「2과목 수험한다」라고 등록한 경우는, 해답순으로 제1해답과목 및 제2해답 과목으로 구분해 각 60분간 해답을 실시하는데, 제1해답 과목 및 2해답 과목 사이에 답안 회수 등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더한 시간을 시험 시간으로 합니다.
(주5)  「이과①」에 대해서는, 1과목만 수험하는 것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주6)  외국어에서 「영어」를 선택하는 수험자는, 원칙으로서, 리딩과 리스닝 양쪽을 해답해 주십시오. 리스닝은, 음성문제를 사용하여 30분간 해답을 실시하는데, 해답개시전에 수험자에게 배부한 IC플레이어의 동작 확인· 음량조절을 수험자 본인이 행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더해, 시험시간을 60분으로 합니다.
또한, 「영어」 이외의 외국어를 수험한 경우, 리스닝을 수험할 수 없습니다.

시험기일·시험시간표

(2022년4월입시용)

시험일 시험 교과·과목 시험 시간
2022년
1월 15일(토)
지리 역사
공민
「세계사A」,「세계사B」,「일본사A」,「일본사B」,「지리A」,「지리B」
「현대사회」,「윤리」,「정치·경제」,「윤리,정치·경제」
2과목 수험
9:30~11:40
(주3)
1과목 수험
10:40~11:40
(주3)
국어 「국어」 13:00~14:20
외국어 「영어」,「독일어」,「프랑스어」,「중국어」,「한국어」 「영어」
【리딩】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한국어」
【필기】
15:10~16:30
「영어」
【리스닝】
17:10~18:10
1월 16일(일) 이과① 「물리기초」,「화학기초」,
「생물기초」,「지학기초」
9:30~10:30 (주4)
수학① 「수학Ⅰ」,「수학Ⅰ·수학A」 11:20~12:30
수학② 「수학Ⅱ」,「수학Ⅱ·수학B」,
「부기·회계」,「정보관계기초」
13:50~14:60
이과② 「물리」,「화학」,「생물」,「지학」 2과목선택
15:30~17:40
(주3)
1과목선택
16:40~17:40
(주3)

(주1) 시험실에의 입실 종료 시각에 대해서는, 수험표 (?p.31) 등을 송부할 때 동봉하는 「수험상의 주의」에 명시합니다.
(주2) 시험 개시 시각에 지각한 경우는, 시험 개시 시각 후 20분 이내의 지각에 한해서, 수험을 인정합니다. 단, 리스닝은, 시험 개시 시각(17:10)까지 입실하지 않은 경우는 수험할 수 없습니다.
(주3) 「지리역사, 공민」 및 「이과②」에 대해서는, 등록한 과목수(1과목 또는 2과목)에 따라 시험 개시 시각이 다릅니다. 「2과목 수험한다」라고 등록한 경우는, 시험 당일에 1과목만을 수험(1과목만 수험하고 그만둔다)할 수 없습니다. 그 때문에, 지각자의 시험실 입실 한도(「지리역사, 공민」은 9:50, 「이과②」는 16:00)까지 입실하지 않으면, 후반의 제2 해답 과목을 포함해, 그 시험 시간은 일절 수험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1 해답 과목만을 수험하고, 중도 퇴실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제1 해답 과목과 제2 해답 과목 사이의 10분간은, 화장실 등으로 일시 퇴실하실 수 없습니다 (?p.46).
(주4) 「이과①」은 시험시간 60분에 반드시 2과목을 선택 해답해 주십시오. 1과목만의 수험은 인정하지 않습니다.